최종편집 : 2017년 6월 26일 17:39
> 뉴스 > 교육뉴스 > 교육종합뉴스
     
물류분야 고졸 채용 성공시대 노둣돌을 놓다
- 산업분야별 고졸 채용확대를 위한 서울특별시교육청, 한국통합물류협회, 서울지방고용노동청간 협약체결 -
2013년 05월 01일 (수) 10:08:42 한종윤 기자 mr_fanatic@naver.com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문용린)은 한국통합물류협회(회장 박재억)와 서울지방고용노동청(청장 권혁태)과 함께 4월 29일(월) 16:00 서울시교육청 906호 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 물류분야 등 산업분야별 특성화고 인력 채용 활성화와 산업체에 필요한 맞춤형 인력 양성을 위해 상호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였다.

 

특성화고에서는 3년간 탄탄한 정규과정의 틀에서 산업 인력을 양성하여 왔고,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통합물류협회에서 추천하는 업체에서 현장실습과 정규직 채용까지 안정적인 채용경로를 확보함으로써 특성화고 산업인력의 수요와 공급 불일치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이미 금융권의 기업은행 등 여러 협약체결을 통해 산업분야별로 고졸 채용 확대의 마중물 역할을 한바 있으며, 금번 협약을 통해 물류산업 분야 고졸 채용 성공시대의 디딤돌을 놓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한국통합물류협회는 512개 회원사를 두고 있는 명실상부한 물류산업분야 대표 협회로서 물류산업 선진화를 위한 정책기반을 조성하고 물류업계 권익신장 및 발전에 큰 업적을 쌓아왔다.

이번 협약으로 한국통합물류협회에서는 우수 회원 기업체의 구인정보를 서울시교육청에 제공하고,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은 각 지역에 있는 물류산업 분야 기업과 연계하여 특성화 고등학교에 맞춤형 교육과 채용 매칭을 지원한다.

 

서울시교육청은 통합물류관련 5개 특성화고 등에서 물류산업 분야 인재를 양성하여 한국통합물류협회 회원 기업체에 우수 인력을 공급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으며, 그동안 물류산업 분야의 인력 공급은 부족하면서 특성화 고등학교는 취업할 기업이 부족한 이른바 취업 미스매치 현상을 해결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서울지방고용노동청(8개 지역 고용센터 포함)과 무역/물류, 보건간호, 호텔/관광, 디자인, 금형 등 산업분야별기업 맞춤형 아카데미 과정 운영 → 현장체험․실습 이수 → 채용 매칭까지 성공시키는 교육에서부터 성공 취업까지 일체화된 산업분야별 취업 촉진 인큐베이터인 맞춤형 프로젝트를 협업하여 추진키로 하였다.

 

그 외에도 채용확대를 위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다음의 사항을 협력하기로 하였다.

고졸 채용 확대능력 중심의 인사․승진 문화 조성

특성화고 학생들의 물류산업분야 취업을 장려하고, 기업 인식개선 노력

산업체우수강사, 산학겸임교사 활동 협력과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자문

특성화고 교원 산업체 연수와 학생 산업수요맞춤형교육 협력

학생 산업체 현장실습 기회 제공 거주지 등 원하는 지역에 실습 배치

중학생 진로직업탐색을 위한 직업 체험 기관 지원

특성화고와 함께하는 채용박람회, 기업 채용설명회 실시 등 협력

 

협약식에는 서울특별시교육감 문용린, 한국통합물류협회장 박재억(천일정기화물자동차 대표이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권혁태, 선일이비즈니스고, 덕수고, 성동글로벌경영고, 성암국제무역고, 해성국제컨벤션고 등 물류분야 특성화고 대표 교장이 참석한다.

 

이번 협약의 실효성 확보와 물류산업분야의 차별화된 취업 성공 대책 마련을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 한국통합물류협회,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은 협약체결 후 물류산업 관련 분야 산․학·관 협의회를 정례화하여 운영하게 된다.

 

산업분야별 고졸 취업률 제고를 위해 추진하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학․관 협약 프로그램' 사업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이번 협약을 통해 물류업체의 학력파괴의 능력중심의 채용 문화 조성과 취업 후 고졸 경력 개발을 통해 고졸 성공 시대를 열어갈 수 있는 변화를 기하며, 고학력 실업자 300만 시대*에 정상적인 산업인력의 조기 공급 경로 마련으로 사교육비 경감 효과와 청년 실업률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무분별할 대학진학으로 대학진학률 82%(OECD 국가 중 1위 - 2011.09기준), 고학력 실업자 양산, 2010년 하루 평균 42.6명꼴의 OECD 자살율 1위, 사교육비 지출율 1위, 저출산율 1위라는 국가적인 당면과제가 있다.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고졸취업자로도 성공할 수 있는 성숙된 선진국 문화로의 진입이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고 사려된다.

 

붙임 : 협약 체결 계획 1부.

<자료문의> 진로직업교육과 취업지원팀

과장 강성모 02)3999-553, 장학관 박성주 02)3999-562, 장학사 류장경 02)3999-563

한종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학부모신문(http://www.hakbumo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최근 인기기사
협동조합 가족들과 함께 하는 소통
2017 관악 마을강사 역량강화연
부모가 하는 양성평등 실천 프로잭
독서심리코칭2급 자격 과정
여성안심 행복 수다방 제1탄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2길 10, 2층(봉천동) | Tel 0505-321-3114 | Fax 02-2618-5114
정기간행물등록번호 서울 아 00716 | 등록연월일 2008. 11.20 | 발행인 최혜정 | 편집인 최혜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최혜정
Copyright 2008 한국학부모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3114@hakbumonews.com (기사제보)